무엇이든 물어보세요(Q&A)
망막전막 수술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작성자
장만익
첨부파일
202009 Left.jpg (Down : 1)
작성일
2020-09-25
조회
16

안녕하세요. 52세 남성환자입니다. 참고로, 현재 제 눈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왼쪽눈 : 망막전막&유리체황반견인/교정시력 0.4/백내장수술 2016

- 오른쪽눈 : 황반변성/비문증/복시/교정시력 0.2/백내장수술 2014

 

최근 3주전부터 왼쪽눈 글씨가 부분적으로 뿌옇게 보여서, 안과를 갔더니 망막전막과 유리체황반견인으로 수술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3년전 안과에서 처음 왼쪽눈 망막전막 현상있었지만 한동안 지켜보자는 의견을 들었는데, 그동안 망막전막이 발전했다는군요. 그래서, 의사분과 상의한 결과, 조금더 지켜보면서(2주간격 안과검사), 더 심해지면 수술날짜를 잡기로 하였는데, 몇가지 궁금한 내용들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1. 망막전막이 시간흐름에 따라 저절로 사라질수도 있는지요?

(참고로 눈검사 결과사진 첨부드리며, 의사분은 반반정도 확률이라고 하고, 어떤 논문에 따르면 3/8정도라고 함)

2. 축구활동시 헤딩등으로 머리에 충격가는 경우 머리가 흔들려 망막전막이 저절로 떨어질수도 있을지요?

3. 왼쪽눈 수술을 하는 경우

- 유리체 전체를 제거하는지요? 전체를 깨끗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경계면등에서 부유물이 생길수 있지 않을까요?

- 수술로 망막전막을 제거하고 나면, 유리체의 황반견인으로 튀어나온 황반은 어떤 방법으로 안정화시키는지요?

4. 수술을 하지않는 경우 황반원공으로 악화될수 있다 하는데, 통상적인 확률은 얼마나 되는지요?

5. 오른쪽눈은 건성 황반변성이라는데, 이런경우에도 항체주사 효과 있는지요?